무제 문서
 
 
 
 
작성일 : 12-09-24 11:03
나이스텍 히트펌프 보도(신문기사 자료)"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411  
히트펌프[ heat pump ]

냉매의 발열 또는 응축열을 이용해 저온의 열원을 고온으로 전달하거나 고온의 열원을 저온으로 전달하는 냉난방장치로, 구동 방식에 따라 전기식과 엔진식으로 구분되는데, 현재 대부분이 냉방과 난방을 겸용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열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성질이 있는데, 히트펌프는 반대로 낮은 온도에서 높은 온도로 열을 끌어 올린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처음에는 냉장고·냉동고·에어컨과 같이 압축된 냉매를 증발시켜 주위의 열을 빼앗는 용도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냉매의 발열 또는 응축열을 이용해 저온의 열원(熱源)을 고온으로 전달하는 냉방장치, 고온의 열원을 저온으로 전달하는 난방장치, 냉난방 겸용장치를 포괄하는 의미로 쓰인다.

구동 방식에 따라 전기식과 엔진식, 열원에 따라 공기열원식·수열원식(폐열원식)·지열원식 등으로 구분된다. 또 열 공급방식에 따라 온풍식·냉풍식과 온수식·냉수식, 펌프의 이용 범위에 따라 난방·냉방·제습 및 냉난방 겸용 등으로 분류된다.

구조는 압축기·증발기·응축기·팽창밸브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작동원리는 난방용의 경우, 압축기에서 고온·고압으로 압축된 냉매를 기화시킨 다음 응축기로 보내 높은 온도의 열을 온도가 낮은 바깥 쪽으로 내뿜는 사이클을 반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냉방용은 이와 반대로 응축기는 증발기로, 증발기는 응축기로 작용하도록 만들어 응축된 냉매가 더운 바깥 공기와 열교환됨으로써 냉방을 하고자 하는 대상 지점을 차갑게 만들도록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다.

현재 대부분의 히트펌프는 냉방과 난방을 겸용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보통 공기열원식은 외부 온도가 5℃ 이하가 되면 성능이 떨어지고, 기계적 손상도 발생해 작동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공기열원식 나이스텍 히트펌프의 신상품개발로 새로운 히트펌프로 주목받고 있다.
 
 
히트펌프란 내외부의 열교환을 해주는 원리라고 들었거든요.
 
그래서 기존히터보다 전기료나 연료비가가 절약된다고 하더군요.- 에너지 효율이 기존방식에 비해 월등히 높다
 
그리고 히트펌프는 실외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무용지물이라고 하던데요.
 
그렇다면 전기료 조금 아끼려다 겨울에 아예 쓸모가 없어지는 것 아닌지요.

-이러한 문제를 완벽히 해결하는 나이스텍 스파윈 히트펌프를 주목하고 있다
 
 

 
히트펌프의 최대 장점은
 
(1) 냉난방기기를 설치하는 공간이 절약이 된다는 점
(2) 기름, 가스등을 이용한 난방보다 난방비가 훨씬 적게 든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설치하려는 곳의 조건, 설치비등을 고려하여 히트펌프 선택여부를 결정해야 되 겠지요.

 히트펌프의 원리

히트 펌프는 기본적으로 구동원리는 냉동기 원리를 바탕으로 합니다.
 단지 냉동기는 저열원의 열을 흡수하여 고열원 쪽으로 방출하는 원리로만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 에어컨, 냉장고, 냉동고 등)
 
히트펌프는 말 그대로 열을 이동시켜주는 펌프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냉동기 처럼 저열원의 열 흡수 →고열원의 열 방출(냉방) 뿐만이 아니라, 그 반대인 고열원의 열 흡수 → 저열원의 열 방출(난방) 으로도 전환이 가능하여 말 그대로 열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 시킬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
 
재생에너지인 공기열, 폐열을 이용한 냉, 난방시스템에서 핵심은 질문하신 히트펌프와 열교환기라는 설비가 핵심입니다. 여기서 공기열은 말 그대로 공기중의 열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기열, 폐열원(공장, 목욕탕 및 지하상가, 지하주차장, 지하창고)등 내부 발생열을 이용할 수있다. 이 공기열을 이용하여 냉,난방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히트펌프는 이 공기열을 사용처인 실내로 보내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저열원의 열 흡수 →고열원의 열 방출(냉방) : 냉방을 할 경우 에어컨과 같이 실내기에서 냉풍이 나오고, 실외기 역할을 열교환기가 공기열을 이용하여 열을 외부로 방출합니다.
 
고열원의 열 흡수 → 저열원의 열 방출(난방) : 난방일 경우에는 반대로 공기열이 열교환기에 와서 히트펌프에 고열을 공급하여 실내 저열원으로 열을 방출하여 난방효과를 보는 원리입니다.

 요즘에 시스템 에어컨이라고 해서 냉난방이 다 되는장치가 있는데 이것이 히트펌프를 이용하는 방식이며, 단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고, 겨울철 난방시 주변 공기열원에서 열을 흡수하다보니 난방효과가 모자라, 전기히터라는 보조열원을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참고하시면, 공기열을 이용하는 냉난방시스템은 히트펌프를 구동하기위한 에너지(전기)공급만으로 냉난방효과를 유효하게 볼수 있는 점이 에너지절감요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

[상품장터] 나이스텍 / 스파윈 히트펌프
기계 한대로 냉난방 모두 해결 

기사입력 2012.05.30 15:43:55 

 
기사  나도 한마디   
 기계 한 대로 냉난방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선보였다.

나이스텍(대표 신두국)은 기계 하나로 온수와 바닥 난방은 물론 냉방 기능까지 갖춘 `스파윈 히트펌프`를 판매 중이다.

스파윈 히트펌프는 두 가지 냉매를 이용한 압축기 두 대를 동시에 가동함으로써 외부 온도가 영하 15도 이하인 경우에도 75도 이상의 온수를 쉽게 생산할 수 있다고 나이스텍은 설명했다.

냉방 시에는 한 대의 압축기만 가동해도 되며, 냉방만 해도 온수는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크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시스템은 압축기, 응축기(열교환기), 팽창밸브, 증발기로 구성돼 있다. 8W, 15W, 25W, 45W 등 용량에 따라 4가지 제품이 있다. 냉온수 축열조를 동시에 가지고 있어 냉온수 동시 모드, 냉수 모드, 온수 모드, 다양한 시스템으로 적용할 수 있다.

단일 사이클 히트펌프보다 높은 온도의 고온수를 얻을 수 있고, 2개의 냉매 사이클로 압력이 분산돼 압축기 수명이 늘어나기 때문에 열효율도 높아진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신두국 대표는 "연료 비용이 경유 대비 70%, 가스 대비 40% 수준에 불과하다"며 "심야 전기 이용 비용보다 적기 때문에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www.e-nice.co.kr
에너지사업부 041-547-9010(206)

[노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 발췌 인용


------------------------------------------------------------------------------------------------------


뉴스/경제
충남의 나이스 텍, 공기열원 히트 펌프 성능 입증
농업용, 시설하우스, 기름 대비 86%, 가정,상업 난방용 82% 절감 효과

승인 2012.05.21 6면 | 지면보기

지난해 동아전람이 주관하는 MBC건축박람회에서 충남의 나이스텍에서 출시한 스파 윈이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신기술로 관심과 선풍적인 인기 몰이를 한 가운데 우수한 기능이 입증됐다.
특히 가정에서의 냉난방이나 농가의 시설 하우스의 난방용으로 기존 기름보일러 대비 약 80%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우수한 성능을 보여 향후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혁신이 예상되고 있다.
아산시 인주면에 소재한 나이스 텍(대표 신두국)에서 개발 출시한 스파 윈은 청정 자연 에너지인 공기를 열원으로 이용하는 히트 펌프는 연료비를 최고 80% 이상까지 절감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온수는 물론 자유자재로 냉·난방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대부분의 문명이 발달된 지구의 북반구 지역 국가들에서 향후 탄소 배출권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공기 열원 히트 펌프의 원리는 냉매를 압축시켜 그 냉매가 열 교환기를 통과하며 주위의 열을 흡입하거나 방출해 필요에 따라 냉난방이 가능하며 동시에 온수를 생성해 건물 내의 대류난방과 복사난방, 온수 이용이 필수적인 주방, 욕실, 세면장 등에서 온수를 편하게 쓸 수 있어 기존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던 보일러 기능을 대체함으로 온실가스의 배출이 없어 대기오염 방지와 획기적인 에너지 절감을 가능케 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완성시킨 나이스 텍은 히트 펌프가 소개된 이후 문제점으로 지적 받아온 대기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면 기계 일부가 얼어붙거나 냉매 유출, 진동 등의 문제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했으나 신기술로 이를 완전히 해결해 그 동안 히트 펌프를 개발해온 일부 대기업에 비해 기술로 앞서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는 낮은 대기 온도에서 일부 부품이 얼어붙어 사용을 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키 위해 중소기업으로서는 드물게 막대한 연구비를 쏟아 부으며 연구한 결과로 대기 온도 영하 15℃에서도 난방 온수를 65∼75℃까지 끌어 올리고, 냉방 냉수도 5℃까지 내리는 기술을 완성해 공간 냉난방과 보일러 기능을 하나의 기기에서 구현해 낸 것이다.
나이스텍의 히트 펌프 냉난방기가 업계에서 선풍적인 각광을 받는 것은 기름 대비 에너지 비용이 최고 80% 이상, 도시가스 대비 최고 60%까지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가정은 물론 공조냉난방, 산업용, 상업용, 농축수산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안전성과 내구성에 있어서도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며 물을 열 전달 매체로 이용해 실내에 고압가스 누설의 염려가 없고 간편한 시스템으로 구성돼 우수한 호환성과 고장 수리가 용이하며 20㎏/㎥이하의 낮은 압력의 정숙 운전으로 탁월한 내구성을 보장하고 있다.
나이스 텍에서 개발한 시제품은 중국 진출을 위한 베이징 시연에서 중국 기업들의 현지 공장 설치와 기술 지원 등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나이스 텍의 기술력은 일본에서도 눈독을 들이고 있는 기술로 우리나라의 온돌 문화권 보다는 중국의 침상문화나 일본의 다다미 문화권, 중앙아시아 지역의 난방용 기기로 주문이 쇄도하고 있어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실제로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 토마토 농장 990㎡의 시설 하우스에 비교 분석하기 위해 설치 운용한 결과 같은 면적의 경유보일러는 경유 2000리터를 사용해 면세유 리터당 1210원으로 242만원의 비용이 발생한 반면 스파 윈을 설치 운용해 전기 사용량이 6489㎾로 농사용 전기 요금이 ㎾당 52원으로 33만8466원으로 86%를 절감했다.
이와 관련 시범 설치한 토마토 농장 주 A씨는 “기름 값 대비 20%도 안 들어가 한 마디로 너무 좋은데 농민들이 설치하기에는 초기 비용이 부담되나 정부나 자치단체에서 보조를 해주면 고유가와 FTA 등으로 농사 짖기 어려운 농민들에게 희소식”이라고 말했다.
아산/이강부기자 leekaldong@dailycc.net 발췌인용


------------------------------------------------------------------------------------------------------


사시사철 냉난방되는 보일러, 국내기술로 생산돼
연합뉴스 보도자료

입력2011.12.16 10:39

나이스텍, 화석연료·가스 필요 없어 대기오염 줄고 유지비 저렴여름에는 에어콘 같은 냉방기를 돌리기 위해 전기를 쓰고 겨울에는 보일러 같은 난방기를 가동하기 위해 전기를 사용하거나 석유 같은 화석연료를 사용한다. 우리나라는 사시사철이 뚜렷하기 때문에 가뜩이나 에너지난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냉 난방기를 가동하는데 적지 않은 부담이 든다.

게다가 과도한 에너지 사용은 대기 오염과  오존층 파괴라는 2차적인 문제도 야기한다. 난방기를 가동하는데 들어가는 석유 같은 화석 연료는 탄소 배출을 유발시켜 대기 오염과 함께 에너지낭비를 가져와 환경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친다.바로 이러한 문제 때문에 수많은 국가에서는 에너지를 아끼면서도 탄소를 줄이는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나이스텍(대표 신두국, www.e-nice.co.kr)가 개발한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고효율 보일러 시스템인 통합냉난방시스템이 눈길을 끌고 있다.나이스텍 의 통합냉난방시스템은 서로 다른 특성의 이종 냉매를 사용하는 데서 비롯된다. 첫번째 냉매는 저온에서 용이하게 증발하는 특성을 가지며 공기, 물, 지열, 폐열에서 쉽게 열을 취득하게 되고 또 다른 냉매는 고온에서 용이하게 응축하는 특성을 가져 섭씨 70도 이상의 고온수를 만들어낸다.이로 인해 통합냉난방시스템은 고온수를 활용한 바닥 온돌 및 난방 효과를 가져오는 보일러 기능과 에어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며 온수축열조와 냉수축열조를 동시에 가지게 된다. 또 기존 에어컨은 실외기를 통해 열을 밖으로 버리지만 통합냉난방시스템의 냉온수 동시모드의 경우 축열조에 열을 가두기 때문에 에너지를 절감한다.여기에 냉매특성을 활용한 통합냉난방시스템 기술은 혹한기에도 쉽게 열을 취득할 수 있어 보조열원이 불필요하게 돼 고효율을 자랑한다. 나이스텍 자체 조사 결과 기존 지열히트펌프의 경우 에너지 효율이 80%에 지나지 않았으나 통합냉난방시스템은 200%를 기록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냉매의 성질을 이용한 냉난방시스템이기 때문에 화석연료가 필요 없어 탄소를 배출시
키지 않는다. 탄소 배출이 없으니 지구 온난화를 방지함은 물론이다. 냉매 역시 환경 친화적인 물질이어서 오존층을 파괴하지 않으며 대기 중 열을 이용하기 때문에 배기가스도 없어 환경 오염의 우려도 없다.통합냉난방시스템은 전기와 공기열과 저압으로 구동되어 소비전력도 그리 크지 않고 수명이 길뿐 아니라 가스나 등유, 경유 같은 연료로 인한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도 없다.이 밖에도 시스템 및 제어가 간단해 고장의 염려도 적어 유지비도 많이 들지 않으며 수명이 길다.
실제로 유지비 절감 비율을 감안할 때 설치 후 1, 2년 후면 설치비 회수가 가능하다.한편, 나이스텍 통합냉난방시스템은 2003년 특허출원한 후 지난 2006년 6월 특허를 등록했다. 또한 2007년 12월 특허청 주관인 대한민국특허대전 은상, 2009년 6월 중소벤처 창업경진대회 입상, 제6회 미추홀 창업경진대회 인천광역시장상 등을 수상했다.통합냉난방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문의는 홈페이지(www.e-nice.co.kr)나 전화(041-547-9010)와 통해 가능하다.

(끝)출처 : 뉴스캐스트 보도자료

 
 
 

 
상호 : 나이스텍(주) | 대표 : 신두국 | 사업자등록번호 : 312-81-78827 | E-mail : nicetech100@hanmail.net
본사주소 : 충남 아산시 인주면 인주로 197 | 2공장 주소 : 충남 아산시 인주면 인주로 304-111 | TEL : 041-414-9010 | FAX : 041-414-9012